Steam에 게임을 올리기 위해서는 Steamworks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
Steam 계정이 있다면 그 계정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회원가입 과정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나처럼 출시용 계정을 따로 가지고 싶을 때는 새로 스팀 계정을 만들면 된다.
아무튼 로그인하면 아래의 화면이 뜰 것이다.
만약 안 뜬다면 이미 Steamworks 파트너가 되어있다는 의미다.
이중에서 가장 상단의 Game Developer or Publisher 가 게임 출시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Sign up 버튼을 눌러서 계속 진행한다.
기본 양식 입력하기
이후로는 어려운 것은 없고 입력하라는 곳에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보통 주소나 이메일, 은행 계좌들을 묻고 개인 개발자의 경우에 뭐를 입력하라고 안내해뒀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입력할 수 있다.
법적 이름이 이미 등록되어 있는 경우
이 순서에서 생기는 문제는 대부분 법적 이름(Legal Name)이 이미 등록되어있다고 거절당하는 경우다.
말 그대로 나와 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다른 개발자가 이미 등록했다면 저 문구가 뜬다.
왜 이렇게 시스템을 해뒀는지 모르겠지만 스팀의 UX 디자이너는 세상 모든 사람들의 이름이 겹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나보다.
해결법은 간단하다. 스팀 고객센터에 본인 이름과 함께 문의 내용을 보내면 보통 하루 안에 해결해준다.
관련 문의가 많을 수 밖에 없고 수익과 관련된 일이기 때문에 미국 치곤 굉장히 빠른 일처리를 보여준다.
Steamworks 등록비 결제
어느정도 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100달러를 짜리 Steamworks 등록비를 결제해야 한다.
구글이나 애플과 달리 내 게임이 스팀 상점에서 팔리고 스팀에게 돌아가는 수익이 100달러 이상 팔리기 시작하면 100달러는 다시 환급해준다.
세금 정보 입력하기
원래 정석대로라면 EIN을 발급받은 다음 세금 신고를 해야한다
무료가 아닌 유료 게임을 판매하려면 꼭 해주는 게 좋은데 안하면 세금을 3배로 내야하기 때문이다.
(EIN 있으면 10%, 없으면 30%를 세금으로 가져간다.)
결과적으로 10,000원짜리 게임을 판매한다고 가정하면 아래와 같이 분배된다.
스팀 3,000원(30%)
미국 세금 2,100원(21%)
수익 4,900원(49%)
EIN이 있다면 미국 세금이 7%로 확 줄어서 63%의 수익으로 늘어난다.
그런데 나는 일단은 무료로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기 때문에 세금으로 때일 게 없어서 그냥 진행했다.
나중에 사람들 반응이 대박나면 그때 EIN 발급 받으면 되니까.
댓글